누리집│ 메일쓰기 | 전체메뉴
중 흥 시 조
중흥시조 염제신
중시조 역사기록
중시조 연구논문
중시조의 초상화
중시조 신도비문
국보 국파공파조
흥방 동정공파조
정수 청강공파조



전자족보 및 회원 등록
ID등록 신청 | 비번찾기
충경공 염제신의 초상화(공민왕 작품)

파주염씨 중시조 충경공 염제신 영정

 

(高麗 恭愍王 親圖)

  ◇ 문화재 분류 :  대한민국 국가 보물

  ◇ 문화재 번호 :  보물 제1097호

  ◇ 문화재 명칭 : 염제신초상

  ◇ 문화재 지정 : 1991년 9월 30일

  ◇ 문화재 보관 : 국립중앙박물관 

 ☞ 왼쪽 사진을 누르시면 다른 큰 사진 있음.

 


  ☞
다음은 문화재청에서 관리하는 선조님의 영정 초상화에 대한 설명임.

  고려말명재상인  염제신의 초상화로  원래 족자였던 것이 현재 액자로 재 표구 되어 있다. 화면4변이 원래의 것인지 잘리워진 것인지 분명하지는 않지만 그림 주요부분이 화면 중앙부에 자리하고 있어 큰 손상은 없는 듯하다.
이 작품은 현존 예가 극히 드문 고려말의 초상화로
안향상이나 이제현상에서와 같은 우안묘사, 평정건의 착용등이 주목되며 단령깃의 당초문은 처음 보이는 것으로 매우 특이한데 필치가 섬세하고 작품의 품격이 뛰어나  고려시대 초상화의 높은 수준을 보여주는 지극히 희귀한 작품이다.

염제신본관은  곡성,  <字>는 개숙, 소자불노이며 고려의 충혜왕, 충목왕, 충정왕, 공민왕, 우왕 등 5왕을 섬긴 중신으로 충성수의동덕론도보리공신벽상삼한삼중대광곡성부원군에 봉해졌으며 시호충경공이다.

작자미상이나 목은문고 권<卷>15의 염제신 비명에 보이는 “공민왕이 친히 얼굴을 그려 하사했다(親圖形賜之) ”,  “현릉께서 친히 초상화를 그려주니 위대한 공덕이 단청에 빛나도다(玄陵親圖其形豊功盛德煥乎丹靑) ”라는 기사로 미루어 공민왕이 그린 것이라는 견해가 있다. 

소장자에 의하면 원래 염제신원찰에서 모시고 있다가 그의 9세손나주의 금강서원에 옮겨 봉안하였다 하며 그후 보관상태가 좋지 않아 종가에서 소장 해왔다고 한다.

안면우안칠분면으로 윤곽선은 옅은 회색으로 정의하였고 법령의 주름 아래를 비롯 여러곳에 옅은 선염을 베풀었다.
눈썹, 모발, 수염은 모두 흑과 백의 가는 선을 교차시켜 묘사하였고 눈시울에 붉은 선염을 가하였으며 눈동자는 ⊙와 같이 표현한 후에 위 눈꺼풀에만 한 줄의 가는 먹선을 그었다. 눈꺼풀 상하에 속눈썹을 일일이 그렸다.

의습선은 꺾임이 적은 철선묘로 단순하게 묘사되었으며 녹포에는 아무런 문양이 없다. 녹포에 많은 박락이 생겼으나 후에 보수하였고 단령의 안쪽은 연보라색 바탕에 보라색 선묘당초문을 자유롭게 시문하였다.
깁은 안료가 칠하여지지 않은 바탕면의 손상이 가장 커서
좌상에 6 ×10㎝, 우상에 6 ×3㎝를 비롯 우변 전체와 좌변 중간, 하변등에 크고 작은 박락이 무수히 보이며 가로 세로로 접혀 꺾이면서 생긴 좁고 긴 탈락도 많다.

얼굴의 상태가 가장 양호하여 두 눈을 잇는 선과 콧방울, 턱 등에 가로 접힌 금이 3∼5곳 있을 뿐이며 평정건< 平頂巾 >의 상부에 작은 보수 흔적이 있다.
한자 : <高麗末>, <名宰相>, <廉悌臣>, <簇子>, <額字>, < 安珦像 >, <李齊賢像>, <右顔描寫>, <平頂巾>, <團領>, <唐草文>, < 廉悌臣 >, < 本貫 >, < 曲城 >, <愷叔>, <小字>, <佛奴>, <重臣>, <忠誠守義同德論道輔理功臣壁上三韓三重大匡曲城府院君>, <諡號>, <忠敬公>, < 作者 >, <未詳>, <牧隱文藁>, <廉悌臣>, <碑銘>,  < 廉悌臣 >, < 願刹 >, < 世孫 >, < 羅州 >, <顔面>, <右安七分面>, <法領>, < 衣褶線 >, <鐵線描>, <綠袍>, <綠袍>, <團領>, <線描>, <唐草文>, <施文>, <左上>, <右上>

http://www.ocp.go.kr/ 문화재청에서 검색

 

1995년 호암갤러리 전시
 (중앙일보 기사 내용)

1995년 8월9일자 중앙일보 제 1면(제9415호 42판 종합편)에 게재된 기사와 사진
 대 고려 국보전이 호암갤러리에서 절찬리에 전시될 때 중시조의 유상을 전시하고, 그에대한 작품의 대단함에 대한 중앙일보 기사임.

 (기사를 누르면 전체를 볼 수 있음)

ⓒ1999년 개설  ☎ 010-8958-8800  염명선  yombaksa@naver.com

인터넷족보의 최고봉 으뜸전자족보 2005년 11월 6일 개통 | 개인정보처리방침